2017 비트코인 열풍과 비트코인 캐시의 등장 Tech Info

2016년 중반부터 비트코인 가격이 조금씩 오르기 시작하더니 2017년 초반부터 폭등하기 시작했다. 2014년 열풍때 최고가이던 백만원대를 훌쩍 넘어서 5백만원대까지 올라갔던 비트코인 가격은 며칠전 중국발 규제로 4백만원대로 다시 떨어진 상태다. 비트코인 가격 폭등은 이더리움을 포함한 다른 알트코인들의 가격까지 폭등 시켰고 이는 국내에 코인 투자의 대중화를 불러왔다. 코인투자 열풍의 진원지는 한중일 3개국이었다. 우리나라는 한때 이더리움 거래량 1위를 차지하기도 했고, 국내 최대 코인거래소인 빗썸의 하루 거래량이 1조원을 넘기도 했다. 국내 일일 코인거래량이 코스닥 거래소의 거래량과 맞먹는다고 하니 열풍의 정도를 짐작할 수 있다.

2017년 들어서 비트코인 이외의 알트코인들을 국내 거래소들이 지원하기 시작한 것도 주목할 만한 점이다. 이전까지 알트코인들을 거래할 수 있는 곳은 제한적이었고 현금이 아니라 비트코인과 교환하는 방식으로 거래됐었다. 비트코인 거래소에서 비트코인과 동일한 방식으로 알트코인들을 거래할 수 있게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거래가 크게 활성화된 것이다. 국내 거래소들의 움직임이 얼마나 발빠른지 보여주는 예로 비트코인 캐시의 사례를 보자. 얼마전 8월 1일자로 비트코인에 하나의 fork가 등장했다. 기존 비트코인 소유자들은 동일한 수량의 비트코인 캐시를 소유하게 되므로 이를 비트코인 캐시 네트워크에서 거래할 수 있게 된다. 단, 비트코인을 거래소에 보관하던 사람이면 해당 거래소가 비트코인 캐시를 지원해야 가능하고, 모바일 지갑앱에 보관하던 사람이면 해당 앱이 비트코인 캐시를 지원해야 가능해 지는 것이다. 비트코인 캐시 fork를 지지하지 않았던 거래소들은 해당 fork를 지원하는것 자체를 망설일 수도 있는 일이어서 미국 최대 거래소인 coinbase의 경우에는 비트코인 캐시 지원을 2018년1월1일부터 시작하겠다고 발표했다. 국내 거래소들은 바로 그 주부터 비트코인 캐시 거래를 지원하기 시작한 것과 대조적이었다.

비트코인 캐시라는 fork는 비트코인 진영에서 오랫동안 논란이 되어온 block size 이슈에 대한 이견 때문에 만들어졌다. 비트코인 트래픽이 계속 늘어나고 있어서 1MB라는 block size 제한이 계속 문제시 되어왔다. block size를 1MB로 제한한 것은 개발 초기의 임시적인 설계였으니 이를 간단히 2MB 혹은 8MB 정도로 늘리자고 주장하는 진영과 size를 임시로 늘리는 것보다 좀더 근본적인 대안을 고민해야 한다는 진영으로 나뉘었고 Bitcoin Core의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개발자들은 size 조정에 반대였다. Jeff Garzik의 이 글은 block size를 현재의 1MB로 고정해두면 결국 트래픽 제한이 생기고 transaction fee가 높아져서 비트코인의 블럭체인은 일상적인 거래의 용도로 사용하기 어렵게 될 것이고 다른 체인이나 payment 채널(lightning network 같은)의 확정을 위한 역할로 제한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비트코인 캐시라는 이름 역시 비트코인을 인터넷상의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게 만들자는 취지를 담고 있다. 비트코인 캐시는 block size 제한을 8MB로 늘렸다. 하지만 비주류 블럭체인이라는 한계를 가지고 파생된 이 코인은 이더리움 클래식과 비슷하게 주류 코인의 1/10 이하의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다. Core 개발자의 지원을 받지 못하고 주류에서 벗어나있다면 Lite coin 등과 다를 바가 없는게 아닐까? 이더리움 클래식 보다는 조금 나은 취지의 fork 지만 그 운명은 크게 다르지 않아보인다.

덧글

  • ㅁㄴㅇ 2018/08/11 19:10 # 삭제 답글

    TREBIT

    코인거래소
    Trebit 이 원화마켓을 오픈합니다 :)
    8월 8일 18시 기준 원화마켓이 오픈이 되었습니다 !

    원화(KRW)마켓 오픈과 함께
    옵저버(OBSR)와 아이온(ION) 8월10일 상장!!!

    특히 옵저버(OBSR)는 전 세계 최초로 트래빗 거래소에 상장되는 코인으로,

    일반 암호화폐와 다르게
    ICO를 진행하지 않고 상장되는 종목입니다.

    원화(KRW)마켓 오픈 기념으로
    거래수수료 0% 이벤트를 진행 중이니
    수수료 부담 없이 거래하시고,
    무려 3억원 상당의
    에어드랍 이벤트의 주인공에 도전해 보세요.

    트래빗고객센터 : 1600-5433
    운영시간 : 평일 09:00 ~ 18:00
    이용문의 : cs@trebit.com

    *옵저버 더 알아보기: http://www.obsr.org/index
    *아이온 더 알아보기: https://ionomy.com/games
댓글 입력 영역



통계정보